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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제목 (220117)2022년 식품 트랜드-해외, 국내
    글쓴이 김소담 급식지원부 과장 작성일 2022-01-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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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● 해외
    2022
    년 식품 트랜드의 중심에는 건강 친환경이 있다.
    홀푸드 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이번 보고서에서  소비자들은 건강기능성 식품이나
    친환경 농업으로 길러진 채소 등 웰빙 감각을 지지해주는 제품을 우선시 하게 될 것
     이라고 전망했다.


     

     주목받는 식재료: 히비스커스, 유자, 모링가, 강황, 해바라기씨

    - 국내에서는 유자가 요리 업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고, 활용성이 기대됨

     식습관의 변화: 육식 최소화 주의(Reducetarianism)

    - 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세계의 노력이 큼

    - 식품성 기반 식품들이 널리 보급되며 육류와 유제품에 이르는 소비를 줄여나감

    - 대체육 제품과 비건 푸드 개발이 한창임

     지속가능한 농업: 재생농업과 도시농업의 활성화

    - 기후위기 대응에는 토양의 보호도 해당되어 재생농업 방식의 곡물의 인기가 증가

    - 햇빛과 100% 재생가능한 전기를 사용하는 온실등 도시농업 확대

     RTD(Ready To Drink): 저알콜무알콜 음료와 기능성 소다

    - 건강을 고려하여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음료시장 확대

    - 탄산음료도 설탕 대신 장 건강에 좋은 프리바이오틱스와 기능성 식품성분 첨가

     

    ● 국내 
    2022
    대한민국 식품대상 심사위원들은 2022년 식품 트랜드를  건강에 집중했다.
    여기에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 미닝아웃 소비자가 많아지며, 친환경성과 푸드테크 신기술도 제품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.



     

     스마트한 소비자: +환경보호+건강+간편을 모두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

    - 체크슈퍼: 제품 구매 이전에 제품 성분과 원재료를 확인하는 소비자

    - 온라인 구매 시에도 직접 제품을 못보는 대신 영양성분과 첨가물 정보를 꼼꼼하게 파악

    - , 고가치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불의사가 높아짐

     배달을 넘어 밀키트로: RMR(Restaurant Meal Replacement) 제품 확대

    - 지방 농가와 도심 맛집이 다양한 밀키트를 출시

     

     시사점

     건강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가능하게 하는 친환경에 집중

     탄소 배출을 줄이는 농업, 소재 및 먹거리에 관심을 기울여 기후 위기 대응

     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, 트랜디한 식자재 공급

     

    관련자료

    KATI 농식품수출정보 - http://naver.me/FDlGhRYY

    2022 국내 식품 트렌드 - http://naver.me/F0KID9tG

    미리보는 2022년 글로벌 식품 트렌드 - http://naver.me/x4b09rsn